파이썬 클래스 상속, 오버라이딩, 다중 상속을 활용한 객체 지향 디자인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 OOP)은 현대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개발 패러다임 중 하나입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개념 중 상속(Inheritance)과 오버라이딩(Overriding), 다중 상속(Multiple Inheritance)은 코드 재사용과 확장성을 높여주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글에서는 파이썬에서 클래스 상속, 오버라이딩, 다중 상속을 사용하는 방법과 객체 지향 디자인에 활용하는 방법을 예시 코드와 함께 설명합니다.
1. 클래스 상속
상속은 기존에 정의된 클래스의 속성과 메서드를 물려받아 새로운 클래스를 생성하는 과정입니다. 상속을 통해 코드를 재사용할 수 있으며, 기존 클래스를 수정하지 않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시 코드:
class Animal:
def __init__(self, name):
self.name = name
def speak(self):
pass
class Dog(Animal):
def speak(self):
return "Woof!"
class Cat(Animal):
def speak(self):
return "Meow!"
2. 오버라이딩
오버라이딩은 상속 관계에 있는 자식 클래스에서 부모 클래스의 메서드를 재정의하는 과정입니다. 오버라이딩을 통해 자식 클래스에서 부모 클래스의 메서드를 자신의 기능에 맞게 수정하거나 확장할 수 있습니다.
예시 코드:
class Animal:
def __init__(self, name):
self.name = name
def speak(self):
return "Animal sounds"
class Dog(Animal):
def speak(self):
return "Woof!"
class Cat(Animal):
def speak(self):
return "Meow!"
3. 다중 상속
다중 상속은 하나의 클래스가 여러 부모 클래스로부터 상속을 받는 과정입니다. 이를 통해 여러 클래스의 기능을 하나의 클래스로 결합할 수 있으며, 각 클래스의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기능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파이썬에서는 클래스를 선언할 때 괄호 안에 상속받고자 하는 부모 클래스들을 나열하여 다중 상속을 구현합니다.
예시 코드:
class Swimmer:
def swim(self):
return "I can swim"
class Flyer:
def fly(self):
return "I can fly"
class Bird(Swimmer, Flyer):
pass
class Fish(Swimmer):
pass
class Duck(Swimmer, Flyer):
pass
파이썬에서 클래스 상속, 오버라이딩, 다중 상속을 활용하여 객체 지향 디자인을 구현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자세하기 설명하지 않아 내용이 모호할 수 있으나 기본적인 개념을 학습하는 데에는 크게 무리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자세한 내용들은 뒤에 이어질 새로운 포스팅으로 작성하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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